FastBoot 티에디션 사용해 Home 화면 꾸미기

FastBoot 스킨을 설정하면 Home 화면이 별로 이쁘지도 않고 최신글 몇개만 크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블로그를 가보면 동일한 FastBoot 스킨이지만 홈화면에 카테고리별로 잘 꾸며진 것을 볼 수 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필자로서는 어떻게 스킨 HTML 코드를 바꾸지 고민하다가 티에디션으로 수정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FastBoot 티에디션 사용해 Home 화면 꾸미기


티에디션을 적용하지 않은 필자의 Home 화면이다. 글들을 한 눈에 보기도 어렵고, 글이 몇개 나오지도 않는다. 이 화면을 한 번 티에디션을 사용해 깔끔하게 적용시켜보려고 한다.





FastBoot에서는 디폴트 값으로 티에디션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있다. 티에디션을 사용하려면 우선 2가지를 해야한다. 첫번째로 스킨 HTML 코드를 변경해주고, 티스토리 관리에서 티에디션을 사용해야한다. 우선 스킨 HTML/CCS 편집에서 HTML 코드를 수정한다. f_enableTedition라는 변수 값을 검색하면 값이 False로 되어있다. 이것을 True로 변경하고 저장하자.




저장을 했다면 티스토리 관리에 가서 설정을 선택한다. 그리고 설정에서 '티에디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를 '티에디션을 사용합니다.'로 변경한다. 그리고 블로그에 '티에디션 편집 버튼을 표시합니다.'를 선택한 후 저장을 하고' 티에디션 설정히기' 버튼을 누른다.





이렇게 하면 티에디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 이제부터 티에디션을 사용해서 내 블로그의 Home을 깔끔하게 디자인해보자. 티에디션 툴바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꾸밀수 있다. 처음 사용해보지만 필자도 간략하고 알기쉬운 GUI로 어려움 없이 설정을 할 수 있었다.


설정화면에 들어오면 크게 두가지를 볼 수 있다. 하나는 아래그림의 오른쪽에 있는 툴바이고, 다른 하나는 빨간 사각형안에 있는 플러스 버튼이다. 우선 플러스 버튼을 눌러 내가 꾸미고자 하는 화면을 만든다. 아직 화면을 만들지 않아서 오른쪽에 툴바는 회색으로 비활성화가 되어있다.



아래 화면처럼 화면이 나타나면 툴바도 활성화가 된다. 툴바는 크게 세개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템, 글선택, 디자인. 아이템은 내 글들을 어떤 형태로 보여주고 배치할 것인가를 선택한다. 글선택은 내가 쓴 글중에 어떤 카테고리에 있는 글들을 보여 줄 지를 선택한다. 그리고 디자인은 화면의 제목과 내용의 폰트, 내용 이런것들을 설정한다.



필자는 목록형으로 작은 사진과 글이 함께 나오는 아이템을 선택했다. 선택을 하면 화면에 글이 나타나게 된다.



아래와 같이 최신 글 2개가 나타났다. 더 많은 글을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의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1줄씩 늘어나게 된다. 필자는 세번 눌러서 총 4줄이 보이도록 해보았다.




모든 글 중에서 최신글이 보이는데 글선택에서 내가 보이고자 하는 글의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다. 웹소설을 클릭했다.



그리고 디자인으로 넘어가서 타이틀과 글씨 크기, 색을 설정하고, 블로그 글 요약에서 제목을 어떻게 표현할 지, 내용을 어떻게 설정할지 등을 정하고 완료지었다.



모든 설정을 다하고 저장을 해보았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홈화면에 내가 보여주고자 하는 글들이 나온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화면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를 만들수 있기때문에 카테고리 별로 만들어 놓으면 방문한 사람들이 손쉽게 최신글이나 인기있는 글을 볼 수 있다.



부가적으로 티에디션에서 설정한 내용을 저장해서 언제든지 불러오기 할 수 있고 위그림의 빨간 박스 안의 화면을 상하좌우로 조금씩 옮길수 있고, 넓이도 조금씩 늘리고 줄일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