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하기

티스토리를 운영하다보면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무슨 게시글을 보는지 확인하고 싶을때가 많다.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사이트 방문자를 분석해주는 애널리틱스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티스토리 내에서도 자체적으로 방문자 수를 집계해주지만 자세한 정보는 주지 않는다. 티스토리에서는 한 사용자가 10번을 방문해도 집계가 1로 나올것이다. 집계하는 곳마다 내부 로직이 달라서 방문자수는 차이가 많이 나는 걸로 알고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여러 정보로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수에 대한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구글, 네이버 아직 두가지 다 사용해 보지 않아서 어떤 애널리틱스가 좋은지는 모르겠다. 일단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하다. 아마 네이버 아이디 한개 이상씩은 모두 가지고 있을테니 네이버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하자. 그리고 네이버 애널리틱스라고 검색하자.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애널리틱스의 이용 승인을 받아야한다. 네이버 가입이 되어있다면 별 어려움 없이 다음 버튼 두번만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1분도 안되어서 사이트 현항 목록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 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아서 등록된 사이트가 없습니다. 라고 나온다. 우측상단에 설정버튼(빨간 네모박스) 을 누르면 내가 애널리틱스를 적용할 사이트를 등록할 수있다. 네이버 블로그 말고도 대부분의 개인 사이트는 다 등록할 수있으니 걱정말자.



사이트 및 권한 관리에서 사이트 등록을 누르다.



사이트명에 자신의 사이트 이름과 간단한 설명을 적고, 사이트 URL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는다. 필자는 이 사이트가 기본 사이트로 설정되게 하려고 기본사이트설정에 체크를 했다. 다 적었으면 등록을 누르자.



등록을 하면 발급 ID와 분석 스크립트가 나오는데 티스토리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플러그인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발급 ID만 있으면 충분하다.



발급 ID를 복사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의 플러그인을 선택하자.




사이트 아이디에 좀전에 발급받은 아이디를 넣으면 된다. 혹시나 사이트 ID에 자신의 네이버 아이디를 넣는 실수는 하지 말자.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등록할때 발급 받은 발급ID를 넣으면 된다. 그리고 적용을 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하기가 완료 된었다.


아래는 적용을 하고 5분정도가 지나자 자유로운 호걸 블로그에 방문자가 접속했다고 나타나는 모습이다.  모바일 네이버에서 '미래를보는투자자'로 검색해서 들어 온 것을 알수있다. 



항상 자신의 블로그의 유입을 관심있게 지켜봐야할것 같다. 무슨 카테고리에서 방문자가 오래 머무는지, 어떤 카테고리를 검색을 많이 하는지. 그리고 급잡스러운 방문자 변화도 잘 살펴야 할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 폐쇄로 이어지는 무효클릭, 정책위반 알아보기

구글 애드센스 부정 클릭 방지하기 - 구글 퍼블리셔 툴바 설치하기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조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