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파헤치기] IOTA 아이오타 코인을 알아보자.

최근에 뉴스에서 IOTA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왔다. 최근 1000원대이던 IOTA가 9000원까지 치솟았다가 지금은 5000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유는 삼성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거대 기업들과 제휴를 맺었다는 정보가 나왔기 때문이다. 그 소식이후 시가 총액 4위로 단숨에 뛰었다가 현재는 시가 총액 5위에 위치하고 있다. 다른 가상화폐와는 다르게 IOTA는 IoT에 특화되어 만들어진 암호화폐이다.  




[가상화폐 파헤치기] IOTA 아이오타 코인을 알아보자.

아이오타


아이오타 프로젝트는 2015년 데이빗을 중심으로 4명의 블록체인 전문가들로부터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그 후 아이오타 재단은 2017년 11월 3일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산업 최초로 독일 정부로부터 비영리 단체 자격을 공식 승인받았다.


IOTA 창립자사진 출처 :코인원 홈페이지


IOTA 아이오타 코인은 IoT에 특화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이다. 2015년 10월 21일에 런칭했고 발행량은 27억MIOTA이며 현재 모두 유통되고 있다.


IoT (Internet-of-Things) 기술이 발달하고 사물들 모두 인터넷에 연결되면 수 많은 정보를 주고 받는다. 이렇게 되면 아주 미세한 거래 즉 마이크로 거래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기존의 사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통신간에 아주 작은 금액을 지불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 진다. 이것이 바로 IOTA가 탄생된 배경이다.


비트코인은 1비트코인이 현재 2,000만원 가까이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IOTA의 단위는 현재 MIOTA(Mega IOTA)로 매우 큰 사이즈로 거래된다. 왜냐하면 1 IOTA의 가격은 1원에서 소수점 이하자리로 파고들기 때문이다. 이렇게 작은 단위로 되어 있어 미세한 거래에 매우 유용하게 설계되어 있다.


IOTA의 단위가 너무 작기 때문에 MIOTA를 사용한다.


Pi(Peta IOTA) : 1,000,000,000,000,000 IOTA

Ti(Tera IOTA) : 1,000,000,000,000IOTA

Gi(Giga IOTA) : 1,000,000,000 IOTA

Mi(Mega IOTA) : 1,000,000 IOTA

Ki(Kilo IOTA) : 1,000 IOTA

i(IOTA) : 1 IOTA



아이오타의 특징에 대해 알아 보자.


1. 소액결제


탱글은 블록체인을 발전시켜 만든 새로운 구조의 플랫폼이다. 기존의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 많아질수록 확장성이 떨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지만, 탱글은 트랜잭션이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보안이 더욱 높아지고, 확장성이 더욱 커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비트코인과 달리 채굴자가 따로 필요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소액 결제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2. 데이터 전송


블록체인이 아닌, 블록이 없는 새로운 개념의 트랜잭션 체인

탱글은 기존 블록체인들과 달리 여러 개의 트랜잭션 묶음인 블록이 없고, 오로지 트랜잭션만 있는 형태입니다. 탱글의 가장 큰 특징은 네트워크 참여자가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는 ‘거래자’인 동시에 트랜잭션을 확인하는 ‘채굴자’의 역할을 한다. 즉, 거래자가 새로운 트랜잭션을 발생시키기 위해선, 앞서 확인받지 않은 2개의 트랜잭션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 블록체인들에서 채굴자에게 지급하던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가 더욱 안전해지고 확장성이 더욱 커지는 효과가 있다.




탱글사진출처 :코인원 홈페이지


3. Voting




4. Masked Messaging


Masked Authenticated Messaging을 사용하여 참여자들은 센서 및 기타 데이터 스트림을 암호화해 전송할 수 있다. 특정 주파수를 가진 사람들만이 청취할 수 있는 라디오처럼, 허가된 사용자만이 암호화된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허용된 채널 ID를 가진 사람들만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5. 다양한 서비스


IOTA(아이오타) Tangle 아키텍쳐로 인해 최초로 마이크로 나노 트랜잭션이 가능해지며, IOTA는 개발자들에게 IoT 및 웹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런 것들은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드론, 도구, E바이크 등 다양한 장치에 적용되고 사용될 수 있다.






2017/12/31 - 자신도 모르게 컴퓨터가 비트코인 채굴을?

2017/12/30 -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정부의 규제는 어디까지?

2017/12/30 - 리플 코인 3500원까지 급등, 송금 연동 테스트 성공?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